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망막| 건강한 삶으로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유리체 출혈 치료

유리체 출혈 치료


안녕하세요, 굿모닝성모안과입니다. 갑자기 비문증 증세를 보인다면 병원에선 보통 기다려보라고 말씀드립니다. 비문증은 노화로 인해 나타나며, 적응하면 별 문제 없는 가벼운 증상이기 때문이에요. 그런데 비문증이 한 달 가량 지속된다면 자세히 검사해보자고 합니다. 비문증이 단순한 노화 증상일 수도 있지만 눈 내부의 문제로 인한 초기 증상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눈 내부의 문제 중 하나는 우리 눈 모양을 유지시켜주는 젤 형태의 유리체에 출혈이 생기는 것입니다.



[유리체 출혈]

외부의 충격에 의한 출혈일 수도 있지만 망막질환, 당뇨망막병증, 혈액질환 등의 질환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어요. 눈 속에서 약한 신생혈관이 생겼다가 출혈이 생길 수도 있고 기존의 혈관이 약해지는 것 또한 원인이 됩니다.


가벼운 출혈이라면 비문증 정도의 증상으로 그칠 수 있어요. 하지만 심한 출혈이라면 시야 전체가 가릴 수 있답니다. 그래서 동공을 키운은 산동검사를 통해 눈 안을 보고 싶어도 유리체 출혈이 심하면 망막이 전혀 보이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 때에는 산동검사 대신 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


[망막앞막으로 인한 망막박리]

보통 유리체 출혈로 고인 피는 흡수되지만 일부는 다 흡수되지 못하고 망막에 뭉쳐져 새로운 막이 형성될 수 있어요. 이것을 증식막이라고 부르는데요. 이 막은 기존의 망막을 잡아당겨 망막박리, 망막열공과 같은 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유리체 출혈은 지속적으로 재발할 수 있어요. 때문에 한 번 출혈이 있었다면 일상에서 조심해주시는 것이 필요한데요. 우선 환자가 지켜줄 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수면 중 머리를 높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음주나 흡연은 혈관에 노폐물을 만들기에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사우나는 안압을 높일 수 있으므로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방법도 있는데요. 

④ 다른 합병증이 없을 때는 혈액이 스스로 흡수되어 사라질 때까지 기다려야 하며 일정 기간이 지나면 유리체 절제술을 시행할 수 있어요.  

⑤ 망막박리나 망막열공,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등과 같은 질환이 동반된 상태라면 빨리 수술을 하는 편이 좋습니다. 

굿모닝성모안과에는 여러분의 유리체 출혈을 해결해줄 전문의가 있습니다. 신체부위 중 눈이 예민하지만 그 중에서도 시력에 가장 관계 깊은 망막은 치료하기 매우 까다로운 곳이에요. 그래서 충분한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전문의에게 찾아가야 하는데요. 

망막계의 전설이라고 불리는 엄부섭 원장님께서 여러분의 망막을 꼼꼼히 살펴봐주실 거예요. 


굿모닝성모안과의 망막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