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백내장| 깨끗한 세상

백내장은 노인에게만 나타나지 않는다? 젊은 백내장 위험

백내장은 노인에게만 나타나지 않는다? 젊은 백내장 위험


안녕하세요, 굿모닝성모안과입니다. 백내장이 노인 질환이라고 여겨졌지만, 더 이상 그럴 수 없어요. 점점 그 연령대가 아래로 내려오고 있기 때문이에요. 그 이유는 당뇨병, 그리고 스마트한 생활, 자외선 등이 있습니다. 


젊은 사람도 당뇨에 걸려 백내장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말도 뭔가 어색할 수 있어요. 당뇨도 노인성 질환으로 생각되니까요. 하지만구화된 식습관으로 인해 점점 당뇨가 걸리는 연령대도 낮아지고 있답니다. 그에 따라 백내장 연령대도 자연스레 낮아졌는데요. 당뇨는 모든 신체 구석구석에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이 되는데, 눈도 마찬가지입니다. 당뇨가 있으면 수정체 안의 액체가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혼탁해지면서 백내장이 일어날 수 있어요.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더 빠르고 정확한 생활을 할 수 있을런지는 몰라도 우리 몸에는 그렇게 좋은 영향을 주지 못하네요. 컴퓨터, 특히 화면이 좁은 스마트폰을 오래도록 보고 있으면 분명 눈의 피로도가 높아지는데요. 몸을 많이 사용할수록 근육이 퇴화하는 것처럼 눈이 계속 피로한데도 무언가에 집중하며 오래 보게 되면 노화가 빨리 온답니다. 신체나이가 실제 나이보다 빨리 흘러갈 수 있다는 의미예요. 


자외선은 몸에 활성산소를 만들게 하여 노화를 빨리 일으킵니다. 눈 뿐만 아니라 피부에도 노화가 빨리 찾아올 수 있어요. 자외선이 강한 날에는 자외선 차단 되는 선글라스를 착용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굿모닝성모안과는 백내장 수술 노하우가 축적된 병원으로서 백내장 전문의 백남호원장님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