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에 대한 오해
안녕하세요, 굿모닝성모안과입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참 많이 듣는 질문이 있어요. 바로 '안경을 쓰면 시력이 나빠지나요?', '안경을 꼈다 벗었다 하면 안 되나요?' 라는 질문을요. 어떤 이유에서 이런 소문이 돌고 있는지, 진실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어요!
아닙니다. 안경이 우리 눈에게 해줄 수 있는 건 멀리 있는 사물이 안 보일 때 그것을 볼 수 있게 도와주는 것 뿐입니다. 실제 우리 시력을 좋고 나쁘게 만들어주지는 못해요. 그래서 계속 진행되고 있는 근시를 안경이 예방해주는 역할을 할 수는 없기에 안경을 낀 상태에서도 눈이 나빠지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입니다. 안경을 끼면 눈이 더 이상 안 나빠질 거라는 믿음이 있었는데 그것이 깨어지니 안경을 쓰면 시력이 나빠진다는 소문이 돌게 된 것이죠. 하지만 진실은, 안경을 쓰는 것이 시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답니다!
이 또한 사실이 아닙니다. 안경을 꼈다 벗었다하면 안 좋은 점은 눈이 빨리 피로해진다는 것입니다. 안경을 안 낀 상태에서는 우리 눈이 안 보이는 걸 잘 보기 위해 눈 운동을 잘하게 되는데요. 이는 눈이 좀 피로해지지만 스스로 볼 수 있는 능력이 올라간답니다. 그런데 안경을 낀다면 우리 눈이 자의적으로 운동하기를 멈추기 때문에 편안하게 앞을 볼 수 있어요. 그 대신 안경을 벗으면 우리 눈이 운동하지 않는 상태로 굳어져있기 때문에 원래 안 보이는 상태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그러니 시력이 실제로 떨어진 것이 아니라 원래 안 좋은 상태 그대로를 경험하게 되는 것뿐이에요.
굿모닝성모안과는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작은 오해들도 쉽게 풀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눈에 관한 궁금증을 하나 하나 매듭 풀듯 해결해드리겠습니다 :D
▼ 굿모닝성모안과와 카톡 친구 맺기 (모바일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