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까끌거려요. 결막결석의 원인
안녕하세요, 굿모닝성모안과입니다. 외래로 찾아오시는 분들 중 이렇게 말씀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눈에 속눈썹이 낀 줄 알고 확인하면 안 보이고, 그 불편함이 며칠이 가서 눈꺼풀을 뒤집어봤는데 하얀 점이 있어요." 이것이 대표적인 결막결석 현상이에요.
위, 아래 눈꺼풀을 뒤집었을 때 보이는 부분이 결막인데요. 결막에 돌처럼 굳어버린 것을 결막결석이라고 합니다. 환자가 스스로 느끼기에 불편함이 없다면 굳이 치료를 시행하지 않지만 이물감이 많이 느껴진다면 바늘이나 레이저로 제거하는 방법이 있어요.
결막에 단백질이나 염증, 기름샘에서 분비되는 기름 성분, 화장품가루 등의 이물질들이 축적되어 장기간 뭉쳐져서 박히면 딱딱하게 돌처럼 굳어버리는데요. 육안으로 보기에는 좁쌀만한 흰 점들이 박혀 있는 것처럼 보인답니다. 결막결석이 있으면 눈을 깜빡거릴 때마다 이물감이 느껴져요. 만약 결석이 심해지면 각막을 긁는 등 시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에 이물감이 느껴지고 불편하다면 병원에 가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결막결석이 발견되었다고 해서 바로 치료를 하는 건 아니에요.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자칫하다간 더 큰 결석들이 더 많이 자리잡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우선 안과에서 전문의가 결석을 확인한 다음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외래에서 바로 치료가 가능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