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백내장| 깨끗한 세상

밤보다 낮에 더 안 보여요. 백내장의 주맹 현상

밤보다 낮에 더 안 보여요. 백내장의 주맹 현상

안녕하세요, 굿모닝성모안과입니다. 밤보다 낮에 앞이 더 안 보이는 현상을 겪어보신 적이 있나요? 경험하지 못한 분들은 이해하기 어려운 현상이지만, 백내장인 분들은 아마 백분 이해하실 거예요. 백내장의 주맹 현상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주맹증을 이해하려면 우선 동공과 수정체에 서로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아야 하는데요. 그림을 보면서 설명을 해드릴게요.

 

동공은 홍채 중심의 빈 공간이에요. 빛이 많으면 사물을 선명하게 보기 위해 홍채가 동공 안쪽으로 이완하면서 빛의 양을 줄이고, 빛이 적으면 빛을 확보하기 위해 홍채가 동공 바깥쪽으로 수축하면서 빛의 양을 늘입니다. 그래서 밝은 낮에는 동공이 작아지고 어두운 밤에는 동공이 커지는 것이랍니다.

동공에서 들어온 빛은 맑고 투명한 수정체를 통해 망막에 도달하는데요. 동공이 작은 낮에는 빛을 받는 수정체의 범위도 작아지고, 동공이 큰 밤에는 빛을 받는 수정체의 범위도 커져요.

 

이제 주맹증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백내장이 오면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범위, 위치에 따라서 증상의 달라지는데요. 주맹증은 보통 수정체의 중앙 부분이 혼탁해졌을 때 찾아오는 증상이에요. 그림을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 거예요.

 

동공의 위치는 수정체 앞이에요. 오른쪽 그림 보시면 낮에는 동공이 작아지기 때문에 동공 뒤에 위치한 수정체 노출 범위도 줄어드는데요. 백내장으로 인해 수정체 중앙 부분이 탁해졌다면, 낮에 작은 동공을 통해 들어오는 빛이 수정체의 탁한 중앙 부분을 통해 망막으로 향할 거예요.

이제 왼쪽 그림을 보시면, 밤에는 동공의 크기가 커지면서 수정체의 노출 범위도 넓어지는데요. 수정체의 중앙 부분을 제외한 바깥 부분이 탁해지지 않았다면 본래 맑고 투명한 수정체를 통해 빛이 통과할 거예요. 그럼 낮보다 더 깨끗한 상이 망막에 잡히겠죠?

굿모닝성모안과에는 백내장 권위자이신 백남호원장님께서 진료 및 수술을 하고 계십니다.

 

탁한 수정체를 말끔히 해결해 줄 굿모닝성모안과의 백내장 센터로 이동하시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