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눈건강/외래진료| 믿음직한 치료

각막이 튀어나온 것 같아요. 원추각막이란?

 

각막이 튀어나온 것 같아요. 원추각막이란?

안녕하세요, 굿모닝성모안과입니다. 어느 날 거울을 보는데 각막이 튀어나온 것 같다는 생각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각막이 돌출되는 질환을 원추각막이라고 하는데요. 원추각막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 알아볼까요?

 

  

 

원추각막은 비염증성 원인에 의해 각막이 얇아지면서 안압을 이기지 못해 돌출되는 질환인데요. 원뿔 모양으로 돌출된다고 해서 원추각막이라고 합니다.

 

아토피가 있는 분들에게 원추각막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아토피 때문이라기보다 피부 질환으로 인해 눈을 긁고 비비다보면 각막에 자극 및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또는 콘택트렌즈의 장기간 사용하여 각막에 계속된 자극을 주어 변형을 일으키는 것도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구요. 적은 수치지만 6~8%는 유전적인 요인도 작용합니다.

 

원추각막이 생기면 각막의 변형이 일어나 부정난시가 생기게 되는데요. 각막이 고르지 않고 불규칙하게 형성되어 있으면 망막에 상이 두 개 이상 맺히고 모든 사물이 또렷하게 보이지 않게 돼요. 그 뿐 아니라 빛번짐, 눈부심, 단안복시, 시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답니다.

 

각막이 돌출되어 난시가 발생했으므로 원추각막용 특수렌즈로 교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질환의 정도가 심하다면 렌즈만으로 교정이 되지 않으며, 각막 이식 수술을 하는 방법이 있어요. 또는 튀어나가는 각막을 당겨주는 특수한 링을 삽입하는 수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원추각막도 여느 눈 질환과 마찬가지로 시력 저하 정도의 초기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조기 발견이 중요한 질환인데, 시력 저하로 병원에 찾아오시지 않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작은 증상 하나라도 지나치지 마시고 안전하게 병원에서 검사해보는 것, 그리고 40세가 넘어가면 특별한 증상 없이도 매년 눈 검진을 받아주셔야 큰 질환을 미리 예방할 수 있다는 것, 꼭 기억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