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녹내장| 다시 보는 희망

정상안압인데 안압을 낮추는 이유는?

정상안압인데 안압을 낮추는 이유는?

 

시신경이 손상되어서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질환을 녹내장이라고 합니다. 녹내장의 주된 원인이 안압 상승이라고 하는데요. 한국에는 유독 안압이 정상범위에 있는데도 녹내장인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면서 치료는 안압 낮추기에 초점을 맞춥니다. 왜 그런 걸까요?

 

 

정상안압 범위는 각자 다르다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정상 안압은 10~20mmHg(수은주밀리미터)정도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모든 사람에게 정상적이고 안정적인 수치는 아닙니다. 시신경이 튼튼한 사람에게는 안압이 25mmHg라도 녹내장이 오지 않는 반면 시신경이 약한 사람에게는 안압이 15mmHg라도 녹내장이 올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 시신경 상태가 다르며 각자에게 안전한 안압 범위는 따로 있습니다. 그리고 녹내장의 치료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절대적인 안압 수치가 높든 낮든 상관없이 현재 안압을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안압이 낮으면 시신경 손상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안압 낮추는 방법은?

안압을 낮추는 습관을 잘 길러야 합니다. 우선 얼굴에 힘이 많이 들어가는 행동은 안압을 상승시키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요가나 물구나무서기, 역기 들기 등의 운동을 삼가고 트럼펫이나 플롯 등의 악기를 사용하는 것도 조심해야 합니다. 남자 분들의 경우 넥타이를 느슨하게 매거나 아예 안 하시는 것이 안압상승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위 습관을 잘 가지고 있다고 하여 치료가 필요 없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위 습관은 치료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녹내장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안압을 떨어뜨리는 노력을 해야 하는데요. 가장 간편하고도 효과가 좋은 것은 의외로 ‘안약 점안’입니다. 안약을 점안하는 것만으로 이 심각한 병을 치료할 수 있을까 싶겠지만 레이저치료나 수술의 치료 목적 또한 안압을 낮추는 것입니다. 안약으로 안압 조절이 잘 된다면 굳이 다른 치료 방법을 복잡하게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니 전문의가 안약만 처방해준다면 안심하시고 횟수와 시간을 잘 지켜 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녹내장 수술이 가능한가요?

 

녹내장 수술이 가능한가요?

녹내장 수술이 가능한가요? 녹내장은 외상이나 안압 상승으로 시신경에 손상이 와서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질환인데요. 녹내장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로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분명 실명이 될 수도 있는 질..

eyedo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