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망막| 건강한 삶으로

당뇨 합병증, 혈당관리하면 안심?

당뇨 합병증, 혈당관리하면 안심?

 

당뇨는 전신에 합병증을 만들어내는 전신질환입니다. 특히 눈은 미세혈관이 많기 때문에 당뇨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요. 혈당 관리를 잘하면 당뇨 합병증으로부터 안전할까요?

 

당뇨망막병증이란?

당뇨망막병증은 대표적인 당뇨 합병증으로 망막 혈관이 손상되어 병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당뇨를 앓은 지 오래 될수록 발병확률은 높아집니다. 당뇨 유병기간이 15년 이상이면 70%이상의 환자에게 당뇨망막병증이 찾아옵니다. 망막은 눈의 필름 역할을 하는 아주 중요한 조직이라서 망막에 이상이 오면 시력 활동에 큰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이 대표적인 실명 질환인 만큼 치료를 통해 남아있는 시력을 잘 보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망막병증, 혈당 관리하면 안심?

당뇨는 당이 많은 피가 온 몸을 돌아다니면서 조직을 손상시키는데요. 이때 피 속의 당 수치를 낮추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지만 혈당 관리만으로는 지금 나타난 합병증을 치료할 수 없습니다. 이미 나타난 당뇨망막병증은 진행단계에 맞게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다만 혈당수치를 관리하면 치료 효과가 잘 나타나며 병의 진행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혈당 관리를 안 하시면 당연히 치료 효과가 안 나타나며 병의 진행속도가 빨라지니 시력 보존이 안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혈당 관리 필수, 하지만 치료도 필요

정리하자면 혈당 관리는 필수입니다. 평균 혈당 수치가 정상범위에 있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수치가 오르락내리락하여도 평균치는 정상범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혈당 수치가 정상 범위에 있어야 혈당 조절이 잘 되는 것이며 안전한 상태입니다. 하지만 당뇨 합병증이 있다면 혈당관리로는 부족하며 그에 맞는 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혈당 조절이 잘 되어도 안과 검진은 필수라는 것, 잊지 마세요!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당뇨 있다면 안과검진 필수 ▼

 

당뇨 있다면 안과검진 필수

당뇨 있다면 안과검진 필수 당뇨가 있다면 적어도 매년, 많게는 3개월마다 안과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미세혈관을 손상시켜 전신질환을 유발하는 당뇨는 눈에도 심각한 질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당뇨 발병 이..

eyedo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