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라식라섹 | 신뢰의 치료

라식과 백내장, 관계가 있을까요?

라식과 백내장, 관계가 있을까요?

 

백내장이 와서 병원을 오시는 분들 중 제가 라식을 받아서 백내장이 빨리 왔나요?”라고 말씀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과연 라식수술과 백내장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라식수술과 백내장, 관계없다

라식, 라섹은 오래 전부터 시행되어 왔기 때문에 20~30년 전에 수술을 받으셨던 분들에게 백내장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변 사람들보다 백내장이 조금 빨리 온 듯하면 이전에 라식수술을 받아서 그런가라며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라식, 라섹수술은 각막을 깎는 시력교정술이고 백내장은 각막과 홍채 뒤에 있는 수정체에 혼탁이 오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라식, 라섹을 했다고 해서 백내장이 빨리 시작되는 것은 아닙니다.

백내장의 원인은 노화, 외상 등 여러 가지가 있으며 노화를 촉진하는 자외선 영향을 많이 받는 분들에게 조금 더 빨리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렌즈삽입술과 백내장의 관계는?

그런데 시력교정술에는 각막을 깎는 것 외에 렌즈를 삽입하는 렌즈삽입술이 있습니다. 렌즈삽입술 안에서도 렌즈를 어디에 넣느냐에 따라 종류가 나뉘는데요. 홍채 앞에 넣는 전방렌즈는 백내장 위험이 거의 없으나 홍채 뒤에 넣는 후방렌즈는 크기가 꼭 맞지 않으면 수정체에 잦은 마찰을 일으켜 백내장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극히 드문 현상이지만 수술 전 주의사항을 알려드릴 때 언급하는 내용입니다.

 

라식 후 백내장 수술 시 주의할 점

이전에는 라식수술 후 이전 눈 상태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어야 더 안전하게 수술이 가능했습니다. 이유는 백내장 수술 후에도 라식, 라섹처럼 시력이 교정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백내장 수술은 기존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데요. 이 인공수정체도 적당한 도수가 있기 때문에 근거리든 원거리든 환자가 원하는 거리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라식, 라섹 수술 후 근시가 교정된 상태에서 수술을 받지 않은 사람들처럼 백내장 수술을 시행하면 초점이 잘 안 맞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미 시력교정술을 받은 분들 중 수술 받았던 병원이 사라지면서 기록을 얻을 수 없는 경우에는 백내장 수술을 받을 수 없을까요? 아닙니다. 지금은 의료기술의 발달로 라식을 한 후 백내장 수술을 하더라도 큰 문제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안과에서 진료를 받으실 때 질환이나 수술 경험이 있는 분들은 미리 말씀해주시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나에게 맞는 인공수정체 찾기 ▼

 

백내장수술! 나에게 맞는 인공수정체 찾기

백내장수술! 나에게 맞는 인공수정체 찾기 백내장수술은 수정체의 혼탁 부위만 긁어내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해야 합니다. 그런데 인공수정체(렌즈)마다 교정 효과가 다르기..

eyedo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