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라식라섹 | 신뢰의 치료

라섹 후 각막혼탁,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라섹 후 각막혼탁,

어떻게 예방할 수 있나요?

 

라섹은 각막 상피를 벗긴 후 실질을 깎아내어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중등도근시도 수술이 가능할 만큼 많은 양의 근시를 교정할 수 있고 수술 후 각막이 견고하게 회복되어 충격에 강한 장점이 있는데요. 이런 라섹에도 대표적인 부작용이 있습니다. 바로 각막혼탁입니다.

 

 

라섹 후 각막혼탁, 이유는?

각막은 5개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라섹은 각막상피와 보우만막을 벗긴 후 각막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필요한 만큼 깎아내어 시력을 교정합니다. 이후 각막상피가 다 재생될 때까지 보호렌즈를 덮어두는데요. 이때 혼탁이 생기는 때는 ‘각막상피가 재생될 때’입니다.

각막상피가 재생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각막뚜껑을 만드는 라식은 수술 후 각막이 완전히 붙지 않기 때문에 강한 충격을 받으면 뚜껑(절편)이 밀릴 수 있는데요. 라섹 후에는 각막상피가 회복되므로 각막 손상이 적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후 사용해야 하는 안약을 제대로 점안해주지 않았거나 자외선 차단에 소홀했을 경우, 또는 근시가 심해서 각막을 많이 깎아낸 경우 각막상피가 회복되던 중 혼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각막혼탁이 시작되었다면?

수술을 받았다고 치료가 끝난 것이 아닙니다. 수술 후 경과를 보기 위해 정해진 날짜에 맞춰서 진료를 받으셔야 하는데요. 수술 초기에 혼탁이 발견되었다면 안약으로 혼탁을 없애볼 수 있습니다. 사실 혼탁이 나타나도 수술로 향상시킨 시력을 떨어뜨릴 만큼 심하게 진행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일상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혼탁이 생겼다면 라섹 재수술을 할 수 있지만 드문 경우이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부산스마일라식 비싼 만큼 좋은 걸까?

 

 

부산스마일라식 비싼 만큼 좋은 걸까?

부산스마일라식 비싼 만큼 좋은 걸까? 라섹, 라식을 이은 새로운 시력교정술을 스마일라식(SMILE LASIK)이라고 부르는데요. 여기서 스마일은 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의 약자로 각막을 최소한 절개한..

eyedo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