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녹내장| 다시 보는 희망

[부산안과] 안압 조절이 필요한 이유

안압 조절이 필요한 이유

안과에서 눈에 바람을 쏘는 검사를 받아보신 적 있으신가요? 이 검사는 눈 속 압력인 안압을 체크하는 검사인데요. 어떤 분들은 안압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도록 조절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혈압에 빗대어 살펴보는 안압 개념

혈압을 생각해보면 안압이 조금 더 쉽게 이해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혈압은 혈관 속 압력을 뜻하며 혈액순환에 의해 결정됩니다. 혈관 속에서 혈액이 원활하게 잘 돌아가면 안정적인 혈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혈관이 막히는 등 혈관 속 압력이 높아지면 고혈압이 되고 심장에서 혈액 공급이 제대로 안 되면 저혈압이 될 수 있습니다.

눈 속 압력인 안압도 혈압과 비슷합니다. 수정체와 각막 사이를 채우는 액체인 방수의 흐름에 따라 안압이 결정되는데요. 방수 흐름이 막히면 안압이 올라가고 수술, 외상 등으로 드물게 안압이 떨어지면 저안압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안압 조절이 필요한 경우

보통 안압이 낮은 것보다 높은 것이 눈에 더 큰 영향을 미칩니다. 어떠한 이유로 방수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다면 안압이 상승합니다. 이 영향으로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질환을 녹내장이라고 합니다.

녹내장을 치료하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안약으로 안압을 내리는 것입니다. 정상 안압은 10~21mmHg라고 알려져 있지만 사람마다 시신경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어떤 분에게는 정상 안압인 15mmHg도 높은 안압일 수 있습니다. 정상안압 수치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므로 안과에서 본인에게 무리가 없는 안압 수치를 확인하셔서 그것을 유지해야 합니다.

 

안압 조절 방법

안압을 낮추는 방법으로 대표적인 것은 아까 말씀드렸던 대로 안약을 점안하는 것입니다. 이 약은 녹내장치료용으로 사용되는데요. 어떤 분들에게는 속눈썹이 길어지거나 눈 주변이 검게 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도 안약 사용을 중단하지 마시고 안과에 가셔서 같은 효과의 다른 안약을 처방해달라고 말씀하세요. 안약을 사용하지 않으면 안압이 올라가 시신경 손상을 예방하지 못합니다.

만약 안약을 여러 개 사용하여도 안압이 내려가지 않는다면 레이저로 방수 흐름을 방해하는 섬유주를 제거해야 합니다. 그래도 안 되면 방수가 빠져나가는 길을 만들어주는 수술을 할 수 있는데요. 레이저치료든 수술이든 안압을 내리는 효과는 안약과 동일하기 때문에 안약으로 안압을 내릴 수 있다면 굳이 다른 치료를 안 받으셔도 됩니다.

 

안압 내리는 습관

안압이 높거나 녹내장 환자분들은 평소 안압을 상승시키는 활동을 삼가셔야 합니다. 얼굴에 힘이 들어가는 모든 행동이 안압을 높일 수 있는데요. 근력운동이나 요가, 필라테스 등의 운동보다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그리고 넥타이를 세게 매거나 목티를 입는 것보다 목을 편안하게 해주는 의상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녹내장 안약 사용방법 ▼

 

녹내장 안약 사용방법

녹내장 안약 사용방법 안약을 점안하는 것에 무슨 교육이 필요하냐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실명을 유발할 수도 있는 녹내장도 기본적인 치료 방법은 안약 점안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데요. 효과적..

eyedo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