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녹내장| 다시 보는 희망

녹내장 환자의 일상

녹내장 환자의 일상

 

녹내장은 안압 상승이나 외상을 이유로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야가 좁아지는 질환입니다. 녹내장도 당뇨와 같이 평생 관리가 필요한 질환인데요. 당뇨는 혈당 수치를 정상 범위 안에 유지해야 하지만 녹내장은 안압 수치를 관리해야 합니다. 그런데 사람마다 안전한 안압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와 꾸준히 경과를 지켜보아야 합니다. 환자분들은 평소 어떻게 안압을 관리하면 좋을까요?

 

 

넥타이를 삼가주세요

남성분들은 회사에서 넥타이를 자주 매실 텐데요. 녹내장이 있다면 넥타이를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꼭 넥타이를 해야 한다면 최대한 느슨하게 매 주세요. 그리고 목티도 얼굴에 압력을 올리기 때문에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녹내장 환자분들은 되도록 목이 편한 복장을 입으셔서 안압이 올라가지 않게 해주세요.

 

근력 운동을 삼가주세요

녹내장 환자분들이 종종 물어보시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운동을 해도 되느냐인데요. 규칙적인 가벼운 유산소운동은 혈류 순환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힘을 줘야 하는 근력운동은 안압을 급격하게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권해드리는 운동에는 걷기, 가벼운 조깅, 자전거타기 등이 있구요. 피해야 할 운동에는 요가, 스쿼트, 역기 들기 등이 있습니다.

 

금연해주세요

담배가 아무리 기호식품이라도 백해무익하다고 알려져 있는 만큼 건강에 해로운데요.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 안압을 상승시킵니다. 뿐만 아니라 시신경으로 가는 피의 흐름을 방해하여 시신경을 손상시킵니다. 이것은 녹내장을 악화시키는 주 요인입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녹내장 안약 사용방법 ▼

 

녹내장 안약 사용방법

녹내장 안약 사용방법 안약을 점안하는 것에 무슨 교육이 필요하냐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실명을 유발할 수도 있는 녹내장도 기본적인 치료 방법은 안약 점안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데요. 효과적..

eyedo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