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백내장| 깨끗한 세상

노인 교통사고 위험요인, 백내장/녹내장/황반변성

노인 교통사고 위험요인, 백내장/녹내장/황반변성

나이가 들면 몸의 기능이 떨어집니다. 그러면서 못하게 되는 활동도 한두 가지씩 생기는데요. 그중 하나가 운전입니다. 운전을 방해하는 안질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백내장

대표적인 노인성안질환에는 백내장이 있습니다. 백내장은 투명한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질환인데요. 운전을 방해하는 증상에는 시야가 뿌연 것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복시도 있고 수정체의 혼탁 정도에 따라 빛번짐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야간 운전 시 많은 불편이 따릅니다.

백내장은 수술로 완치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수술 직후에는 빛번짐이 나타날 수 있지만 회복 후에는 대개 안전운전이 가능합니다. 운전 외에도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사라지기 때문에 삶의 질이 높아집니다.

 

녹내장

녹내장은 시신경이 손상되어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질환입니다. 녹내장 진행 정도에 따라 운전이 가능한 경우도 있고 아예 불가능한 경우도 있는데요. 녹내장이 있으나 아직 시야가 많이 확보되어있는 상태라면 야간이나 날씨가 좋지 않을 때를 제외하고는 조심히 운전하실 수 있습니다. 녹내장이 있다면 꾸준히 치료를 하셔야 하는데요. 진료를 보실 때 현 상태로 운전을 해도 되는지 전문의에게 확인을 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녹내장은 완치가 어려운 질환입니다. 하지만 안압 조절과 치료가 잘 된다면 실명까지 진행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병의 진행이 최대한 늦춰질 수 있도록 치료에 힘쓰시기 바랍니다.

 

황반변성

황반변성은 망막 아래에 노폐물(드루젠)이 껴서 망막까지 산소공급이 안 되어 시신경이 밀집된 황반에 손상이 오는 질환입니다. 황반변성의 증상은 그냥 시력이 저하되는 것이 아닙니다. 시야가 왜곡되어 구부러져 보이거나 중앙에 암점이 생기는 등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시력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 진단을 받은 분들 중 시야 변화가 계속 나타난다면 운전을 하는 것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운전뿐 아니라 사람의 얼굴을 알아보거나 독서를 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황반변성도 녹내장과 같이 완치가 어려운 질환이며 병이 최대한 진행하지 않도록 꾸준히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노인성안질환 ▼

 

나이가 든다면 알아둬야 할 안질환

나이가 든다면 알아둬야 할 안질환 노안 노안은 40세 이상이라면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젊을 때는 수정체와 주변 근육의 탄력이 강해서 수정체 두께를 필요에 따라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었습니다...

eyedoc.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