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소아안과| 미래를 밝혀요

선천성 안검하수, 치료가 필수

선천성 안검하수, 치료가 필수

 

안검하수는 윗눈꺼풀을 위로 잡아당기는 근육에 힘이 없어서 윗눈꺼풀이 아래로 처져 졸린 눈을 만드는 질환입니다. 안검하수에는 선천성과 후천성이 있는데요. 선천성 안검하수라면 치료를 서두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천성 안검하수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선천성 안검하수는 태어나면서부터 윗눈꺼풀을 위로 당기는 눈꺼풀올림근(상안검거근)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해서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시력이 성장해야 하는 소아기 때에 윗눈꺼풀이 동공을 가리면 시력 성장에 영향을 주어 이후 난시나 약시가 나타날 수 있고 아이가 스트레스를 받아 성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빠른 치료가 요구되는 이유

약시는 정상적인 교정시력이 나타나지 않는 상태인데요. 시력이 발달하는 시기에 시력 성장을 방해하는 안검하수와 같은 질환이 있으면 약시가 종종 나타납니다. 약시가 있으면 안경, 렌즈, 수술로 시력을 교정한다 해도 시력이 0.7 이상 나오지 않기 때문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안검하수의 기본 치료는 수술입니다. 부모님 입장에서 아이가 어릴 때 눈 수술을 받는 것에 대해 마음이 어려울 수 있지만 시력 성장에 방해가 되는 안검하수는 수술을 해서라도 치료해야 이후 시력이 올바로 성장합니다.

 

 

선천성 안검하수 수술 방법

 

수술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눈꺼풀올림근절제술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위눈꺼풀올림근 기능이 어느 정도 남아있을 때 시행하는데요. 올림근을 일부 절제하여 위눈꺼풀을 위로 올려 붙입니다. 둘째, 이마근걸기술이 있습니다. 위눈꺼풀올림근 기능이 거의 남아있지 않을 때 시행하는 방법인데요. 위눈꺼풀을 이마 근육에 고정시키는데요. 이때 보조재료가 필요한데 환자의 허벅지 근막을 떼어내어 사용하면 재발률이 적지만 부담이 된다면 실리콘, 인공근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 3~5세가 되면 본인의 근막을 사용할 수 있고 실리콘을 사용하여 수술하고 싶다면 만 1세 때도 가능합니다.

 

▼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소아 유전성안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