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눈건강/건강정보| 일상 속 건강

근시 예방의 중요성

근시 예방의 중요성

근시는 가까운 것은 잘 보이지만 먼 것은 잘 안 보이는 증상입니다. 하지만 근시는 시력이 떨어지는 것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안구가 길어지면서 생기는 근시는 여러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시가 유발하는 합병증

보통 청소년기에 진행하는 근시는 안구가 길어지면서 상이 망막 앞에 놓여 먼 곳은 흐리게 보이는 굴절이상입니다. 하지만 근시가 심해져 고도근시가 되면 안구가 과도하게 길어지면서 망막과 시신경이 약해집니다. 망막과 시신경은 시력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조직인데 한 번 손상되면 회복이 어렵고 치료도 까다롭습니다.

고도근시로 나타나는 망막 질환에는 망막에 구멍이 나는 망막열공, 망막이 안구 내벽으로부터 찢어지는 망막박리, 망막 중앙의 황반에 이상이 생기는 근시성 황반변성이 있습니다. 또한 근시로 시신경이 손상되면 시야가 점점 좁아지는 녹내장이 올 수 있습니다. 이 질환들은 시력 손상을 크게 일으킬 수 있는 질환들이므로 예방이 중요합니다.

 

고도근시를 예방하는 방법

고도근시로 나타나는 합병증을 예방하려면 안구 길이가 계속 길어지는 것을 막아야 하는데요. 드림렌즈를 착용하면 근시 진행이 억제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드림렌즈는 잘 때 착용하면 수면시간 중 각막 중앙을 편평하게 눌러 시력을 교정하는 콘택트렌즈입니다. 그래서 일상에서는 안경이나 렌즈 없이 생활할 수 있는데요. 안구가 계속 성장하는 청소년기에 드림렌즈를 꾸준히 사용하면 안구 성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성장기에 드림렌즈를 사용해도 근시를 예방할 수 있을까요? 근시가 진행하는 주 원인은 안구 성장인데요. 성인이 되면 안구가 더 이상 성장하지 않아서 근시 예방 효과가 없습니다. 따라서 근시 진행을 억제하기 위해 드림렌즈를 사용하려면 안구가 한창 성장하는 소아기 때에 착용해야 합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고도근시, 라식 라섹 안 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