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망막| 건강한 삶으로

갑자기 시력이 떨어졌다면 망막박리를 의심해보세요!!

갑자기 시력이 떨어졌다면 망막박리를 의심해보세요!


안녕하세요^^  굿모닝성모안과 입니다.

망막장애 환자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망막은 우리 눈 내부에 있는 얇은 신경막으로 이 막은 눈에 들어오는 빛을 전기신호를 바꿔 신경을 통해 뇌에 전달하는 역활을 합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망막장애로 불편함을 겪는 수가 급격히 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의 자료에 따르면 망막장애로 수술한 환자는 2008년 54만 명에서 2012년 85만 명으로 12.2%가 증가했습니다., 연령대별로 2012년 기준으로 70대 가장 많으며 60대와 80대순으로 나타나고 있답니다. 그리고 근래에는 2~30대 젊은 층에서도 망막장애가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각에서는 최근 대중화된 라식, 라섹등 시력교정술이 망막장애 환자수 증가로 이어진다는 말도 나오고 있는데요. 하지만 시력교정술과 망막장애의 경우 명확한 상관관계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수술이 원인이 아니라 본래 가진 근시, 난시때문에 질환 위험이 증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망막박리는 원인과 경과에 따라 수술법도 다양한데요. 

조기에 발견하면 즉각적인 수술로 시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망막이 찢어져 구멍이 생기는 망막열공의 단계가 지나면 망막박리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빠른조치가 필요하답니다. 망막열공 단계에서는 레이저치료만으로 시력회복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망막이 떨어지는 망막박리 단계엥서는 공막돌륭술, 유리체 절제술, 기체망막유착술과 같은 수술적인 방법으로 떨어진 망막을 붙이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망막박리는 조기진단과 신속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면 가볍게 여기지 말고 의학적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의심인자를 보유한 사람은 정기검진을 통해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50세가 넘으면 1~2년 마다 안과검진을 받아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은 백내장 및 노인성 황반변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