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8

(17)
컬러렌즈, 써클렌즈. 안전하게 착용하시나요? 컬러렌즈, 써클렌즈안전하게 착용하시나요? 써클렌즈, 컬러렌즈를 사용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이 렌즈들을 안전하게 착용하고 계신가요? 잘못 착용하면 눈에 심각한 시력손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겠지만 컬러렌즈는 눈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눈을 더 또렷하고 예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포기하지 못할 뿐이지요. 그런데 컬러렌즈가 왜 눈에 안 좋은지 구체적으로 알고 계신가요?각막은 적당한 산소와 영양을 공급받아야 합니다. 각막 위에 렌즈가 덮이면 산소 공급이 차단되기 때문에 산소투과율이 높은 콘택트렌즈를 선택해야 하는데요. 컬러렌즈는 인공적으로 색이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 콘택트렌즈보다 산소투과율이 현저히 낮습니다. 그리고 렌즈 표면이 거칠기 때문에 통증, 이물감, 염증이 나타..
당뇨 환자의 백내장 당뇨 환자의 백내장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진행속도가 빠르지 않고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으면 얼마든지 완치가 가능한데요.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는 백내장이 결코 쉬운 질환이 아닙니다. 눈 속에서 렌즈 역할을 하는 수정체는 적절한 단백질과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투명합니다. 그런데 백내장이 오면 이 수정체가 혼탁해져 시야가 뿌옇게 변하는데요. 당뇨가 있으면 체내 포도당 농도가 증가하면서 수정체의 단백질, 수분 비율을 깨뜨려 혼탁해집니다. 백내장은 보통 노화로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당뇨가 있는 분들은 나이와 상관없이 백내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이나 황반부종과 같은 망막질환이 있는 분들은 이 질환들을 먼저 치료하고 관리하신 후 백내장 수술을 받으셔야 예후가 좋습니다...
인공수정체란? 인공수정체란? 백내장은 혼탁하고 딱딱해진 기존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치료하는데요. 인공수정체란 무엇일까요? 각막 뒤에 위치한 수정체는 볼록렌즈 모양의 투명한 조직입니다. 수정체는 투명하기 때문에 사물에 반사된 빛을 왜곡없이 망막에 맺히게 하고 사물의 거리에 따라 두께를 조절하여 초점을 맞춥니다. 자세히 말씀드리자면, 가까운 사물을 볼 때는 수정체가 두꺼워지고 멀리 있는 사물을 볼 때는 수정체가 얇아짐으로써 보고자 하는 거리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인공수정체란 말 그대로 인공적으로 만든 수정체입니다. 그런데 인공수정체가 가진 한계는, 투명하긴 하지만 자유자재로 두께를 변형시킬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한 곳에만 초점을 맞추는 단초점인공수정체와 회절, 굴절을 이용하여 여러 곳에 초점을 맞..
라식 후 안압검사? 정확하지 않아요 라식 후 안압검사?정확하지 않아요 라식, 라섹 후 안과 검진을 가셔서 안압을 확인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안압이 정상범위에 있다고 해서 너무 안심하시면 안 됩니다. 안압은 눈 속 압력을 뜻하는데요. 정상 범위는 10~21mmHg로, 안압이 높으면 녹내장 위험이 있고 안압이 낮으면 안구위축과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적당한 압력이 눈 속을 채워야 눈 속 구조물이 안전하답니다.그런데 안압은 각막이 두꺼울수록 높게 측정되고 각막이 얇을수록 낮게 측정됩니다. 보통 각막 두께는 540~550μm(마이크로미터)인데요. 각막이 600μm인 사람은 안압이 22mmHg가 나와도 실제 안압은 그 정도로 높지 않고, 각막이 500μm인 사람은 안압이 18mmHg라도 안심하시면 안 됩니다. 라식, 라섹 수술은 각막을 깎아내어 ..
노안, 백내장. 심해지기 전에! 노안, 백내장심해지기 전에! 노안은 보통 40대부터, 백내장은 50대부터 시작합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이 다른 질환들에 비해 위험하지 않은 노안과 백내장에 대해 치료의 필요성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안과 백내장은 50대 이상의 사람들이 많이 겪습니다. 노안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백내장도 나이가 들면 피할 수 없지만 치료가 시급한 질환은 아닙니다. 노안은 돋보기로 교정이 가능하며 백내장은 진단받은 후 경과를 지켜보면서 적절한 시기에 수술하면 완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노안과 백내장은 다른 질환들에 비해 치료의 필요성을 많이 못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노안이 오면 근거리 시력이 떨어집니다. 시력이 저하되면 각종 생활 사고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약을 먹어야 할 때 작은 글씨들이 안 보이..
드림렌즈 교정시력, 얼마나 지속될까요? 드림렌즈 교정시력,얼마나 지속될까요? 드림렌즈는 잘 때 끼면 자는 동안 각막을 눌러주어 렌즈를 뺀 후에도 교정된 시력으로 지낼 수 있게 해주는 특수한 콘택트렌즈입니다. 드림렌즈로 교정된 시력이 얼마나 지속될까요? 드림렌즈로 교정한 시력은 안경, 렌즈로 교정한 것처럼 0.8~1.0 정도 나옵니다. 드림렌즈를 착용하고 빼면 각막이 천천히 돌아오는데 시력은 짧게는 반나절, 길게는 이틀까지 유지됩니다. 드림렌즈로 잘 교정되게 하려면 렌즈 착용 시간이 최소 6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 말은 수면시간이 최소 6시간 이상이어야 한다는 말인데요. 직장인, 학생 중 드림렌즈를 착용하고 6시간 이상 잘 수 없다면 드림렌즈를 착용해도 효과가 적기 때문에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드림렌즈는 외부에서 끼지 않는데 매..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모은 스마일라식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모은스마일라식 일반 라식, 라섹과 완전히 다른 새로운 시력교정술인 스마일라식. 기존 시력교정술의 한계를 극복하여 장점만 모아 만든 수술방법인데요. 어떤 장점을 취하고 또 어떤 단점을 극복했을까요? 라식은 각막상피를 벗기는 것이 아니라 각막절편을 만들어 수술하는데 회복이 빨라서 수술 다음 날부터 가벼운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라섹은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고 각막상피만 벗기기 때문에 회복기간을 거치면 각막상피가 견고하게 회복됩니다. 그래서 수술 후 외부 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라식은 각막절편을 만들어 일상생활하기까지 무리 없이 회복이 가능하지만 한 번 만든 각막절편은 완전히 붙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술 후 외부의 강한 충격을 받으면 절편이 밀리는 사고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
젊은 노안, 어떻게 예방할까? 젊은 노안,어떻게 예방할까? 노안은 나이가 들어 눈의 기능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인데, 젊은 노안이라는 용어가 모순되고 낯설죠? 하지만 실제로 젊은 노안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눈 속 수정체는 탄력성이 있어서 두께를 조절하면서 거리에 따라 초점을 맞추는데요. 근거리를 볼 때는 두꺼워지고 원거리를 볼 때는 얇아집니다. 젊은 사람들이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많이 사용하는데 모니터에 아주 오래 집중하며, 눈을 잘 깜박이지도 않습니다. 한 곳에만 오래 집중해서 보면 수정체가 경직되어 일시적으로 다른 거리의 사물을 볼 때 초점을 빨리 맞출 수 없는데요. 눈을 쉬지 않고 이렇게 계속 무리할 경우 수정체에 피로가 쌓이면서 탄력이 떨어지면 초점을 맞추는 능력을 상실하여 노안 증상이 나타납니다. 노안이 나타나는 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