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6

(14)
라식을 하고 싶은데 안구건조증이 심하다면? 라식을 하고 싶은데안구건조증이 심하다면? 시력교정술 후에는 각막이 회복되기 전까지 안구건조증을 겪어야 하는데요. 기존에 안구건조증이 심했던 분들은 라식, 라섹을 하는 것이 걱정되실 거예요. 그럼 건조증이 심한 분들은 안경, 렌즈를 벗을 방법이 없을까요? 기존 라식, 라섹 후 안구건조증이 심한 이유는 각막 손상이 많기 때문입니다. 시력을 교정하려면 필요한 만큼 각막 실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각막 실질에 접근하려면 라섹은 각막 상피를 벗겨내야 하고 라식은 각막을 20~24mm 절개하여 절편(뚜껑)을 만들어야 합니다.그런데 스마일라식은 각막실질을 깎기 위해 각막 표면을 깎거나 벗겨내지 않습니다. 각막표면을 투과하는 펨토세컨드레이저를 조사하여 각막실질을 미리 분리한 후 각막에 작은 절개창을 내어 그 틈으로 각막..
눈 건강을 위협하는 노인성 안질환 눈 건강을 위협하는노인성 안질환 세월 앞에 장사 없듯 눈의 건강도 세월과 함께 꺾어지기 마련인데요. 노인성 안질환은 대개 초기 증상이 거의 없지만 시력에 치명적인 질환이 많습니다. 노안인 줄 알고 방치하거나 아무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발표한 '2016년 주요 수술통계연보'에 따르면 백내장이 5년 연속 최다 수술 환자수를 기록했습니다. 그만큼 대표적인 노인성 안질환이라고 볼 수 있는네요. 백내장은 투명한 수정체가 노화로 변성되면서 혼탁해지는 질환입니다. 시야가 뿌옇게 보이는 것이 특징이며 그 외 일시적인 근시, 밤보다 낮에 더 안 보이는 주맹증, 사물이 두 개 이상으로 보이는 복시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황반은 망막의 중심부에 위치하며 시신경이 밀집..
눈꺼풀여드름, 인공눈물로 해결될까 눈꺼풀여드름인공눈물로 해결될까 피부에 나는 여드름이 눈꺼풀에도 생길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눈꺼풀에 있는 기름샘인 마이봄샘이 막히면 안구건조증과 함께 눈꺼풀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각막은 항상 눈물막으로 덮여 있는데요. 이 눈물막은 세 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아래층은 점액층, 중간층은 수성층, 가장 위층은 지방층인데요. 지방층은 눈꺼풀 테두리에 있는 마이봄샘에서 나온 기름물질로 만들어집니다. 이 지방층은 물로 구성된 수성층이 빨리 증발하지 않도록 코팅해준답니다. 만약 마이봄샘이 이물질이나 화장품 등으로 막혀 기름물질이 제대로 분비되지 않는다면 눈꺼풀염(눈꺼풀 여드름, 마이봄샘염)이 생기며 눈물막의 지방층이 형성되지 못해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구건조증에는 인공눈물..
나이별 주의해야 할 안질환 나이별주의해야 할 안질환 태어날 때부터 눈은 각종 질환으로부터 안전하지 않습니다. 나이에 따라 조심해야 할 안질환을 잘 알아두면 평생 눈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사시는 양쪽 눈 시선이 다른 방향으로 향하는 질환인데요. 소아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사시는 발견 즉시 치료가 필요합니다. 우선 안경교정, 약물치료, 가림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한 다음 나아지지 않으면 시선의 위치를 교정해주는 수술이 필요해요.사시를 빨리 치료하지 않으면 약시가 동반될 수 있는데요. 약시는 안경이나 렌즈로 교정해도 시력이 0.7이상 올라가지 않는 상태입니다. 3세~6세 이전에 시력이 가장 활발하게 성장하기 때문에 약시가 있다면 최소 6세 이전에는 치료를 시작해야 예후가 좋습니다. 청소년기에는 몸이 빠르게 성장합니다. 이..
[부산안과] 안약 사용 시 지켜주세요! 안약 사용 시 지켜주세요! 안과에 다녀오면 안약이나 인공눈물을 처방 받으시는 경우가 많을 텐데요. 안약을 점안할 때도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안약 주입구를 눈꺼풀에 걸쳐놓고 점안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안약은, 특히 방부제 없는 인공눈물은 외부 이물질에 의해 쉽게 오염됩니다. 안약을 눈에 점안할 때는 안약 주입구에 손이나 속눈썹이 닿지 않도록 해주세요. 눈이 받아들일 수 있는 안약의 양은 한 방울 정도입니다. 그 이상을 넣어도 눈 밖으로 액체가 흘러나오기 때문에 두, 세 방울 점안할 필요가 없습니다. 안약을 넣는 방법은, 아래 눈꺼풀을 살짝 내리고 그 속으로 안약을 떨어뜨려 주시면 되는데요. 안약 점안 후 눈을 지그시 감아주면 안약이 충분히 흡수되어 효과가 더 좋습니다. 안약을 점안할 때마다..
드림렌즈, 어른도 가능한가요? 드림렌즈,어른도 가능한가요? 드림렌즈란 잘 때만 착용하여 하루 정도는 일상에서 안경, 렌즈 없이 교정된 시력으로 생활할 수 있게 해주는 렌즈인데요. 성장기인 아이들이 많이 사용하는 드림렌즈를 어른도 사용할 수 있을까요? 물론 어른들도 사용 가능합니다. 드림렌즈가 적합한 경우는 라식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이 무서운 경우, 직업상 안경을 쓸 수 없는 경우, 일상생활에서 콘택트렌즈를 사용하기 힘든 경우 등이 있는데요. 가장 중요한 것은 드림렌즈는 6시간 이상 잘 수 있을 때 효과가 있습니다. 잠을 충분히 잘 수 없는 경우 드림렌즈를 사용하기 좋은 조건의 눈을 가지고 있더라도 시력교정효과를 제대로 보실 수 없습니다. 성인들도 사용 가능하지만 드림렌즈는 성장기 아이들이 많이 찾습니다. 왜 그럴까요? 물론 청소년기에..
박진용원장님, 부산지방검찰청 의료자문위원 위촉 박진용원장님,부산지방검찰청 의료자문위원 위촉 굿모닝성모안과박진용 대표원장님께서부산지방검찰청 의료자문위원으로위촉되셨습니다 :) 앞으로 2년간의료자문위원으로부산지방검찰청과 함께하겠습니다.
안구건조증이 거의 없는 스마일라식 안구건조증이 거의 없는스마일라식 라식, 라섹 후 최소 6개월은 겪어야 하는 안구건조증. 그런데 스마일라식은 수술 후 안구건조증이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나타난다해도 빨리 회복되는데요. 일반 라식과 어떻게 다르길래 안구건조증 위험이 적을까요? 각막신경은 각막 상태를 파악하여 눈이 건조한 경우 눈물샘을 자극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 각막신경이 손상되면 어떻게 될까요? 각막신경이 눈이 건조한 것을 감지하지 못하고 그에 따라 눈물샘이 자극되지 않아 안구건조증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일반 라식수술을 받으신 분들은 각막신경이 어느 정도 회복되기까지 최소 6개월간 안구건조증을 겪는데요. 수술 후 안구건조증 관리를 안 하시면 만성질환으로 진행될 수 있으므로 처방 받으신 안약과 인공눈물은 잘 점안해주셔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