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3

(19)
치매 예방법; 안과 내원하기 치매 예방법; 안과 내원하기 기대 수명이 올라가면서 치매 발병률도 올라가고 있습니다. 치매는 가족 모두를 힘들게 만드는 질환이므로 예방법을 알아보려 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으신데요. 안과를 자주 내원하여 관리해주시면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010년 미국 미시간대학교의 연구에 따르면 안과에 자주 가는 분들이 안과를 가지 않는 분들보다 치매 발병률이 64%나 낮다고 합니다. 아직 시력과 인지 기능과의 상관관계가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연구가 많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하지만 상에 대한 정확도가 떨어지면 치매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은 연구로 입증되었는데요. 안과에서 눈 건강을 수시로 체크하고 질환이 있다면 빨리 치료를 하는 것이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어떤 분들은 노안, 백내장, 황반변성과 같은 ..
녹내장 치료, 왜 뚜렷한 효과가 없을까요? 녹내장 치료,왜 뚜렷한 효과가 없을까요? 녹내장 치료를 하다 보면 뚜렷하게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 지치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그래서 제때 진료를 받으러 오지 않으시는 분들도 종종 계신데요. 녹내장 치료는 왜 효과가 없는 것처럼 보이며, 그럼에도 왜 계속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녹내장은 안압 상승, 외상 등으로 시신경이 약해져서 시야가 좁아지는 질환인데요. 녹내장 치료는 더 이상 눈이 나빠지지 않게 도와줄 뿐 망가진 시신경을 회복시키진 않습니다. 즉 녹내장은 환자가 효과를 느낄 수 있을 만큼 눈을 호전시키지 않습니다. 치료를 해도 손상된 시력이 돌아오지 않는데 녹내장 치료 시 사용하는 안약이 부작용을 유발하는 경우가 있어서 치료 도중 그만두는 분들도 적지 않습니다. 녹내장 치료는 효과를 느낄 수 없지만 꾸준..
카메라와 눈 비교 카메라와 눈 비교 카메라가 눈의 원리대로 만들어진 기기인 것, 다들 알고 계시죠? 카메라와 눈이 얼마나 유사한지, 또 어떤 점이 다른지 한번 비교해 볼까요? 수정체는 투명하고 거리에 따라 두께를 조절하여 초점을 맞추는 조직입니다. 카메라에서는 수정체 역할을 렌즈가 대신하는데요. 수정체는 탄력성이 있어서 볼록렌즈, 오목렌즈로 자유롭게 바꿀 수 있지만 카메라 렌즈는 용도에 맞게 교체하며 사용해야 합니다. 망막은 외부에서 반사된 빛이 눈으로 들어올 때 상이 맺히는 곳입니다. 망막 속 시세포는 눈으로 들어온 상을 전기신호로 바꾸어 시신경에 전달하고, 시신경은 이 정보를 뇌로 전달합니다. 망막이 손상되면 심각한 시력 저하가 나타나는데요. 필름도 마찬가지입니다.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정보가 필름에 그대로 남게 되..
눈 건강 위한 영양소! 오메가3와 루테인 눈 건강 위한 영양소오메가3와 루테인 눈 건강을 위한 영양소는 많겠지만 대표적인 두 가지를 알아보려 합니다. 오메가3와 루테인, 이 두 영양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오메가-3는 생선의 기름에 포함되어 있는 지방산인데요. 오메가-3 안에서도 DHA와 EPA성분이 있습니다. DHA는 망막을 구성하는 성분으로서 눈물막 파괴속도를 늦춰줍니다. '눈물막 파괴'가 어떤 의미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말씀 드리자면요. 우리 눈물은 3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막에 붙어 있는 가장 아래의 눈물층은 '점액층'으로 눈물이 눈에 잘 붙어있을 수 있게 해주죠. 그 위에는 '수성충'으로 눈물을 구성하는 수분입니다. 그리고 가장 위에는 '지방층'으로 눈물이 빨리 증발하지 않도록 눈을 코팅해주는 역할을 하..
눈물이 많은데 안구건조증? 눈물이 많은데안구건조증? 평소 슬픈 영화를 보거나 노래를 들으면 눈물을 흐리는 사람들이 있죠? 그런데 눈물이 많은 사람들은 안구건조증이 안 걸릴 것 같다고 생각하시나요? 안구건조증에 도움이 되는 눈물은 따로 있습니다. 우리 눈물은 크게 세 종류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눈을 깜박일 때마다 조금씩 나와 눈을 보호해주는 윤활유 역할의 '자연적 눈물', 두 번째는 바람, 연기 등의 자극에 의해 나오는 '반사적 눈물', 세 번째는 슬픔, 기쁨 등 감정에 의해 나오는 '감정적 눈물'입니다. 안구건조증은 첫 번째에 말했던 '자연적 눈물'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감정적 이유로 눈물이 많은 사람도 자연적 눈물이 없다면 얼마든지 안구건조증이 올 수 있습니다. 살짝 바람만 스쳐도 눈물이 갑자기 쏟아지는 것을 경험해보신 적이 ..
야맹증과 주맹증, 그 원인은? 야맹증과 주맹증,그 원인은? 야맹증은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분간하기 어려운 증상이며, 주맹증은 밤보다 낮 시력이 더 떨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야맹증과 주맹증, 이들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어두운 방에 들어가면 처음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다가 서서히 주변 사물을 분간할 수 있게 되죠? 이것은 망막에 있는 시세포 덕분입니다. 시세포에는 밝을 때 시력을 담당하는 원뿔세포(원추세포), 어두울 때 시력을 담당하는 막대세포(간상세포)가 있는데요. 만약 막대세포에 이상이 있으면 어두운 곳에서 사물을 분간하는 능력이 떨어져 야맹증이 나타납니다. 막대세포 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이유는, 막대세포에 있는 '로돕신'이라는 단백질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로돕신은 빛이 있을 때 분해되고 빛이 없을 때는 합성되면서 주변..
[부산안과] 라섹 후 보호렌즈, 왜? 라섹 후 보호렌즈, 왜? 라식수술 후에는 보호렌즈를 사용하지 않지만 라섹수술 후에는 반드시 일정 기간 보호렌즈를 착용해야 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라식은 각막에 뚜껑(절편)을 만들어 연 다음 레이저를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하고 다시 뚜껑을 덮습니다. 라섹은 각막상피를 벗긴 후 드러난 각막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합니다. 라식은 각막뚜껑이 다시 각막실질을 덮지만 라섹은 벗겨진 각막상피를 보호할 것이 없습니다. 상피가 벗겨진 각막을 보호렌즈로 덮어두지 않으면 눈을 깜박일 때마다 엄청난 통증이 동반될 텐데요. 보호렌즈로 덮어두면 각막상피는 그 안에서 다시 자라서 회복됩니다. 수술 전 콘택트렌즈를 사용한 적이 있는 분들은 라섹 후 삽입하는 보호렌즈를 스스로 제거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데요. 라섹..
근거리 작업이 근시를 유발한다 근거리 작업이근시를 유발한다 근시는 성장기에 눈이 길어지면서 나타납니다. 그래서 이전에는 성인이 된 이후에는 근시 진행이 거의 나타나지 않느다고 생각했는데요. 최근 IT기기의 발달로 근거리 작업이 많아지면서 성인이 되고 나서도 근시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렌즈 역할을 하는 눈 속 수정체는 두께를 변화시키면서 거리에 따라 초점을 맞춥니다. 가까운 거리를 볼 때는 수정체를 두껍게 하며, 먼 거리를 볼 때는 수정체를 얇게 하는데요. 하루 종일 쉬지 않고 컴퓨터를 보는 직장인들, 특히 스마트폰 사용과 같은 근거리 작업을 계속 하다 보면 수정체가 두꺼운 상태가 되고 안구가 길어져 근시가 옵니다. 이렇게 안구 길이가 길어져 나타나는 근시를 축성근시라고 합니다. 컴퓨터 작업을 오래 해야 한다면 근거리 작업 후 두꺼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