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라식라섹 | 신뢰의 치료

스마일라식, 왜 각막손상이 적을까?

스마일라식,

왜 각막손상이 적을까?


스마일라식은 각막 손상이 적은 시력교정술로 알려져 있는데요. 스마일라식이 다른 시력교정술보다 각막 손상이 적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각막은 외부에서 내부 쪽으로 각막상피, 보우만막, 각막실질, 데스메막, 각막내피 이렇게 5개의 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시력을 교정하려면 각막의 5개 층 중 세 번째 층의 각막실질을 필요한 만큼 깎아내야 합니다. 라식은 각막상피와 보우만막을 깎아 절편(뚜껑)을 만들고, 라섹은 각막상피만 벗겨내지만 각막실질에 레이저를 조사할 때 보우만막이 어느 정도 파괴됩니다. 즉 기존 라식, 라섹은 각막실질을 깎기 위해 각막실질 윗부분에 손상을 줍니다.

라식은 각막뚜껑을 만들어서 다시 덮기 때문에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각막절편이 이전처럼 완전히 붙지는 않기 때문에 드물지만 외부 강한 충격에 각막절편이 밀리거나 찢어질 위험이 있습니다. 그리고 각막을 20~24mm정도 절개하므로 각막신경이 많이 손상되기 때문에 수술 후 건조증을 많이 느낄 수 있습니다. 라섹은 각막상피를 벗기는데 마취가 풀리면 통증이 있어 3일 정도는 안정을 취해주셔야 합니다. 대신 라식처럼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아 외부 충격에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라식, 라섹의 각막손상이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각막실질에 접근하기 위해 그 위의 층을 깎거나 벗겨내기 때문인데요. 스마일라식은 각막 표면을 투과하는 펨토세컨드레이저를 각막에 조사하여 각막실질만 필요한 만큼 분리합니다. 그리고 각막에 2~4mm(본원 1~2mm)정도의 최소절개창을 내어 분리된 각막실질을 꺼내면 시력이 교정되는데요. 각막을 많이 절개하지 않기 때문에 건조증이 거의 없고, 각막절편을 만들지 않아 외부 충격에 강하며 각막상피도 벗기지 않으므로 통증이 거의 없습니다. 라식과 라섹의 장점만을 모은 수술이기에 통증은 줄이고 안정성과 만족도는 높일 수 있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스마일S플러스라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