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라식라섹 | 신뢰의 치료

근시퇴행, 해결방법은?

근시퇴행, 해결방법은?


근시퇴행이란 시력교정술 후 근시가 다시 진행한 것을 말합니다. 즉 라식이나 라섹으로 교정한 시력이 근시로 다시 떨어진 것인데요. 근시퇴행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눈의 성장이 끝나면 근시도 더 이상 진행되지 않으므로 성인이 된 후에야 시력교정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왜 또 근시가 나타나는 걸까요?

근시퇴행은 수술이 잘못되어 나타나는 것이 아니며 모든 사람에게 생기는 현상도 아닙니다. 근시가 심해서 각막을 많이 깎은 경우 근시퇴행이 종종 나타나는데요. 우리 몸은 상처가 났을 때 원래대로 회복되려는 성질이 있습니다. 각막도 마찬가지인데요. 많이 깎일수록 각막이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나타나면서 각막이 약간 두꺼워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평소 컴퓨터, 스마트폰 등 근거리 작업을 쉬지 않고 하시는 분들에게는 위 상황과 상관없이 근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근시가 다시 진행되었다면 시력을 교정하기 위해 콘택트렌즈를 알아보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일반 소프트렌즈나 하드렌즈로는 수술 후 시력교정 효과가 매우 떨어집니다. 수술로 각막을 깎아내어 이미 편평해진 상태이기 때문인데요. 시력교정술 후 근시가 퇴행되어 시력을 교정하려면 수면 시 착용하는 드림렌즈를 사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드림렌즈는 잘 때 착용하면 일상에서 안경이나 렌즈 없이 교정된 시력으로 생활할 수 있게 해주는데요. 드림렌즈는 렌즈 중심부가 편평해서 6~7시간 수면 시 착용하면 눈을 감고 있는 동안 각막 중심부를 눌러줍니다. 그래서 수술 후 편평해진 각막도 교정이 가능합니다. 


 

근시가 다시 왔다면 재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음 수술할 때보다 까다로울 수 있으며 무엇보다 첫 번째 수술 후 각막 두께가 여유있게 남아있어야 합니다. 수술 방법은 이전에 했던 방식과 꼭 똑같이 이루어지진 않고 검사 후 가장 무리가 없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라식, 라섹을 둘러싼 의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