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눈건강/외래진료| 믿음직한 치료

눈물이 계속 흘러요. 눈물흘림증

눈물이 계속 흘러요

눈물흘림증


감정기복없이 눈물이 계속 흐르는 상태를 눈물흘림증이라고 하며, 안과질환에 속합니다. 눈물흘림증의 원인은 여러가지예요. 



 

안구건조증이 눈물이 많이 나오는 증상과 관련있다니 이해가 안 가시죠? 안구건조증이 있으면 각막을 보호하던 눈물이 부족해서 외부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눈을 보호하기 위해 눈물이 반사적으로 나옵니다. 눈썹이 비정상적으로 자라나서 각막을 찌르는 경우 눈물이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위 두 가지의 이유보다 더 근본적인 원인이 있는데요. 바로 눈물 배출에 장애가 생기는 것입니다. 눈물은 평생 생성되고 배출되며 순환하는데요. 눈물샘에서 생성된 눈물은 눈을 깜박일 때 눈 배출로인 눈물점으로 빠져나가고 눈물소관, 코눈물관을 통해 나갑니다. 그래서 눈물을 많이 흘릴 땐 콧물도 함께 나오는 거예요. 하지만 눈물이 배출되는 곳이 막히면 눈물이 그냥 밖으로 흘러버립니다. 


 

치료방법을 알기 전에 우선 진단방법을 알아볼까요? 안구건조증과 눈썹찔림은 세극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과에 가시면 먼저 전문의가 세극등으로 눈의 상태를 확인하니 별도의 검사를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세극등 검사 후 아무 이상이 없다면 눈물길이 막혔는지 확인해보는데요. 눈물이 빠져나가는 눈물점에다가 물을 흘렸을 때 코로 나가지 않는다면 눈물배출통로가 막힌 것이므로 치료가 필요합니다. 


 

안구건조증이 있다면 인공눈물 점안을, 증상이 심하면 별도의 안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눈썹 찔림은 비정상적으로 난 눈썹을 안과에서 뽑으면 해결됩니다. 하지만 눈썹이 또 다시 자랄 때도 반복적으로 각막을 찌른다면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눈물관이 막힌 경우라면 정도에 따라 시술 혹은 수술이 필요한데요. 눈물관이 약간 막혀있다면 실리콘관을 삽입하여 눈물 배출을 돕습니다. 그런데 실리콘관으로 해결되지 않을 정도로 눈물관이 심하게 막혀있다면 뼈에 구멍을 내어 눈물길을 새로 만드는 수술을 해야 합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 약물도 소용없는 안구건조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