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굿모닝:D 안종합/노안교정술| 다시 찾은 시야

[부산안과] 노안에 대한 오해

노안에 대한 오해


나이가 들면 시력이 떨어지는 것이 노안이라고 알고 계시죠? 물론 틀린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어렴풋이 알다 보면 몇 가지에 대해 오해할 수 있습니다. 노안에 대한 정확한 설명과 가장 많이 오해하고 계신 사항에 대해 알아보아요. 




 

우리 눈에는 렌즈 역할을 하는 투명한 조직인 수정체가 있는데요. 이 수정체는 탄력성이 있어서 주변 근육의 도움을 받아 두께를 조절하여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가까운 곳에 초점을 맞추려면 굴절력을 크게 하기 위해 수정체가 두꺼워지구요. 먼 곳에 초점을 맞추려면 반대로 수정체가 얇아지는데요. 나이가 들면 수정체 두께를 바꿔주는 근육이 힘을 잃고 수정체 자체의 탄력도 떨어져서 수정체가 자유자재로 두께를 변화시킬 수 없습니다. 그래서 가까운 사물을 보아도 수정체가 두꺼워지지 못하고 계속 얇은 상태인데 이것이 노안이며, 먼 곳은 잘 보지만 가까운 곳은 못 보는 증상을 보입니다.


 

여러분이 가장 많이 오해하고 계신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라식, 라섹과 같은 시력교정술을 받으면 노안이 빨리 오냐고 물어보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엄밀히 말하자면 시력교정술이 노화를 촉진시키는 것은 아니지만 시력교정술을 받은 사람은 근시가 있을 때보다 노안을 빨리 느낄 수 있습니다.

반대로 근시가 있는 사람은 오히려 노안을 늦게 느끼게 되는데요. 그래서 30대 후반이나 40대 이상 분들에게는 라식, 라섹을 권해드리지 않습니다. 곧 노안이 오기 때문에 라식, 라섹을 하셔도 시력이 저하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시력교정술 후 노안을 빨리 느끼는 이유 - 보기] 


 

남자보다 여자가 상대적으로 더 빨리 돋보기를 착용하시거나 노안교정수술을 받는 경향이 있는데요. 이것을 보고 남자보다 여자에게 노안이 빨리 온다고 오해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안은 성별을 가리면서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만 남성보다 여성의 팔 길이가 다소 짧아 독서거리도 짧기 때문에 노안을 빨리 느끼는 것이며, 외적인 모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여성은 돋보기를 착용하기보다 노안교정수술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산 서면 굿모닝성모안과

 노안과 백내장 증상 차이